스위스에 망명 온 다다이스트 작가들은 반 문명, 반 합리주의를 외치며, 전쟁의 살육과 파괴에 대한 증오와 냉소를 기본 정신으로 하여, 모든 문화적 가치, 전통적 가치, 이성에 대한 신뢰를 부정했습니다.
다다이스트 특성은 서구의 문학과 각종 예술성 안에 있던 무정부적인 반항심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다다의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문명, 제도와 철학, 정치, 예술, 즉 엘리트적이고 보수적인 문화가 제 1차 세계 대전이라는 비극을 만들었다는 점을 비판하고, 강렬하게 분노하며 항거하였습니다.
그들은 모여서 시 낭송과 함께 북을 치며, 종을 울렸고, 관중은 책상을 치며 울먹이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예술은 기계의 요란한 소음속에서 이루어지는 자유 연상시의 낭독, 광란의 무대 혹은 카바레 공연, 무의미한 연설, 이성의 통제 없이 우연이나 직관으로 제작된 회화 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의 예술이 결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었기에 아름답고 고상한 귀족예술에 적응되어 있었던 관객들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렸고, 소음과 괴성 그리고 괴이한 어린아이들 장난같은 미술작품을 이해 못한 관객이 항의를 하는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고 합니다. 1회 다다이즘 발표회에서 교복을 입은 어린 소녀가 상스러운 말이 담긴 시를 낭독하자 당국에서 공연을 중단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다다이스트들의 소동들이 언론에 보도 되었고, 이 사건으로 인하여 오히려 다다이즘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다다이스트들은 인류 역사를 통하여 예술창조를 이끌어 왔던 전통, 규칙, 논리적 근거, 심지어 질서, 조화, 미개념들까지도 비판적으로 재검토하였습니다. 다다이스트들은 괴성을 지르고, 휘파람을 불면서 잔혹한 살육이 벌어지는 전쟁에 항의하는 다다운동을 전개해 나갔습니다. 과거의 미술은 왕과 귀족들의 아름다운 초상화를 그려주고, 종교권력의 미화를 위하여 아부를 하였던 온실의 꽃 같은 귀족미술이었습니다. 그리고 참혹한 전쟁과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하층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왕과 귀족의 보호 아래 호사를 누리며 아름다운 꽃과 여인의 모습을 그리던 권력층만을 위한 위선적인 거짓 미술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다는 귀족적인 예술의 종말을 선언하고, 사망선고를 내리며 정면대결을 했습니다. 다다는 전쟁의 참혹함을 고발하고, 과거 예술에 정면 공격을 하였고, 사회의 모든 부조리에 항거하는 저항예술로 예술의 파라다임이 변화시키는 분기점이 되었습니다. 다다 이후에는 '투쟁'과 '반항'이 예술의 한 장르가 되었습니다. 다다이스트들이 겪은 1차세계대전 전후의 참담한 세계의 현실은 아름답게 그리기에는 너무도 처참한 아비규환이었을 것입니다.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에서 포탄으로 사람의 몸이 갈기갈기 찢겨져 나가고, 가난으로 먹을 것이 없어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어가는 집단정신병에 걸린 시대를 진실하게 그린다는 것은 결코 아름답거나 논리적이거나 고상한 이미지 일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처참하고, 견디기 어려운 살육이 판치는 시대에 이웃들의 비참한 현실을 외면하고, 귀족과 부유층의 취향에 맞추어 아름다운 나신의 여인과 꽃을 그린 그림장사들을 진정한 예술가라고 부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해봅니다.
예술 형식의 파괴와 부정을 주장하면서, 주로 과거의 미술에서 통용되어 온 재현 위주의 예술을 조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존의 미술의 경계를 파괴하였습니다. 이 중 대표적인 기법은 콜라주 (Collage), 아상블라주 (Assemblage), 프로타주 (frottage), 파피에 콜레 (Papier colle), 데페이즈망 (depaysement),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몽타주 (montage), 오브제 (objet) 그리고 자동기술법 (automatism) 등이 있습니다. 살바도르 달리나 호안 미로, 르네 마그리트 등 초현실주의 작가들은 다다이즘에서 활동을 했던 작가이고, 다다 이후 자동기술법 등의 기법은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몽타주기법 등은 미국의 팝아트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아트, 밈 (memes) 등 현대예술의 많은 창의적인 작업들이 다다이스트들이 개발한 기법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1912년 다다이스트 모습
Dada 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 입니까?
다다라는 예술운동이 어떻게 특이한 이름을 갖게되었고,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해서는 몇 가지 다른 주장이 있습니다. 탄생신화에 대한 가장 인기있는 버전은 다다의 중요한 본질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휴고 발(Hugo Ball)과 리차드 후엘센벡 (Richard Huelsenbeck)이 무작위로 칼을 프랑스어-독일어 사전에 찔렀을 때 나온 페이지에서 이름이 선택되었고,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발견하였다고 주장을 합니다. 트리스탄 자라 (Tristan Tzara)는 그가 다다라는 용어를 만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다라는 단어가 간난아이의 첫 무의식적 옹알이와 비슷하게 선택된 말도 안되는 단어라고 하기도 합니다.
“다다"는 루마니아어에서는 예 예 ('yes, yes')라는 뜻이고, 프랑스어로는 흔들목마('rocking horse')입니다. "독일인에게 그것은 어리석은 순진함, 출산의 기쁨, 유모차에 대한 집착의 표시입니다." 어떤 경우든 다다라는 용어는 의미가 논리적이거나 이해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Macel Janco, Portrait of Tristan Tzara, 1919, mixed media, 55 x 25 x 0.7 cm
다다이즘이 성장함에 따라 유럽 전역과 미국까지 퍼졌습니다. 많은 원래 회원들이 취리히를 떠나 파리, 베를린, 뉴욕과 같은 다른 도시로 갔고, 그들과 함께 자신의 개성이 살아있는 버전의 다다 이상과 철학을 가지고 갔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세계로 흩어진 다다이스트들은 각자가 새로운 장소에서 다른 색조를 띠는 다다 예술운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같은 다다이스트 일지라도 일부 지역에서는 더욱 정치적인 저항의 형태로 나타났고, 다른 지역에서는 반 예술적 측면에 더 많은 비중을 기울였습니다.
다다이즘을 특징 짓는 주요 다다 예술가들
휴고 발 (Hugo Ball)
Hugo Ball
휴고발은 카바레 볼테르를 개장하였고, 첫 번째 다다이스트 선언문 (Dadaist Manifesto)를 썼습니다. 그 책에서 그는 작업의 주요 원동력이 되는 것처럼 보이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전통적인 언어를 배제하고 그것으로 끝낼 시를 읽을 것입니다. . . 나는 다른 사람들이 발명한 단어를 원하지 않습니다. . . 나만의 리듬과 나만의 리듬, 모음과 자음도 나만의 리듬과 일치하고 싶어요.
그것은 분명히 표현된 언어가 어떻게 생겨나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나는 모음을 속이도록 했습니다. 단어, 단어의 어깨, 다리, 팔, 단어의 손이 나타납니다. 오, 오, 어. 너무 많은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시의 한 줄은이 저주받은 언어에 달라 붙은 모든 오물을 제거 할 수있는 기회입니다. 마치 동전으로 매끄럽게 닳은 증권 중개인의 손이 놓인 것처럼요. 나는 끝이 되고, 시작되는 단어를 원합니다. 다다는 말의 핵심입니다.”
트리스탄 자라 (Tristan Tzara)
트리스탄 자라라는 이름은 본명이 아니고 1915년에 만든 예명입니다. 트리스탄 (Tristan)은 리처드 바그너의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and Isolde)에서 따온 단어이고, 자라(Tzara)는 루마니어 단어의 변형어인 "고향 (국가)"에서 가져온 단어입니다.
트리스탄 자라 (Tristan Tzara)도 시인 이었지만 그의 방법은 휴고 발 (Hugo Ball)의 방법과 상당히 달랐습니다. 개별 단어를 해체하는 대신 그는 전통적인 문법 규칙을 뒤집고 시적 구성을 우연성 맡기려고했습니다. 1920년에 그는 자신의 예술을 설명하는 지침서를 썼습니다.
다다이스트 시를 만들려면
신문을 가져 가십시오.
가위도 좀 가져오세요.
이 논문에서 시를 만들고 싶은 길이의 기사를 선택하십시오.
기사를 잘라내십시오.
그 다음 이 기사를 구성하는 각 단어를
조심스럽게 잘라내어 모두 가방에 넣으십시오.
부드럽게 흔들어주세요.
다음으로 각각의 절단을 하나씩 꺼내십시오.
가방을 떠난 순서대로 양심적으로 복사하십시오.
시는 당신을 닮을 것입니다.
저속한 무리에 의해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매력적인 감성의 무한히 독창적인 작가가 있습니다.
장 (한스) 아르프 (Jean Hans Arp)
장 (한스) 아르프(Jean Arp) 는 독일 쾰른에서 다다이스트 그룹을 설립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일부 동료들만큼 다다이즘에 깊이 뿌리를 내리지 못했지만, 그의 작품에 협력자로서 무작위성과 우연한 기회를 통합 한 최초의 예술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의 초기 " 우연한 콜라주 "(chance collages)중 하나에서 그는 종이 조각을 가장자리가 거친 모양으로 찢은 다음 더 큰 종이 위에 떨어 뜨려 떨어질 때마다 제자리에 붙여서 작품을 제작하였습니다.
Jean (Hans) Arp | Rectangles Arranged
According to the Laws of Chance, 1917
라울 하우스만 (RAOUL HAUSMANN)
라울 하우스만 (Raoul Hausmann) 은 시인이자 퍼포먼스 아티스트였으며, 콜라주 작업도 했습니다 . 그러나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기계 머리 (우리 시대의 정신) Mechanical Head (The Spirit of Our Time), 1920 라는 제목의 조각작품입니다. 단단한 나무로 만든 마네킹 머리와 다양한 도구와 오브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머리가 이성과 논리의 근원이라는 주장을 파괴하는 다다이스트의 이상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물리적으로 구체화 한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하우스만 (Hausemann)은 인간의 머리가 비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두개골 외부에 붙은 기회보다 더 많은 능력은 없습니다."
The Art Critic, Raoul Hausmann, 1919-20
한나 회흐 (Hannah Hoch)
한스 회흐 (Hannah Höch)는 다다운동에서 활동하는 극소수의 여성 중 한 명이자 포토 몽타주 기법과 콜라주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텍스타일 디자이너이자 화가입니다. 그녀의 작품은 대부분의 다른 다다이스트보다 더 진지했습니다. 페미니즘과 여성성을 주제로 한 그녀의 콜라주는 종종 현대 사회의 여성에 대한 위선과 억압의 핵심을 날카롭고 정밀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Hannah Höch | Cut with the Kitchen Knife Dada Through the Last Weimar
Beer-Belly Cultural Epoch of Germany, 1920
다다이즘 예술운동의 가장 다방면에 탁월한 예술가 중 한 명인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은 예술로 간주 될 수 있는 개념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20 세기의 가장 상징적인 예술작품 중 하나인 1917년 작품 (Fountain) 입니다. 왜 그는 작품 (?)을 옆으로 눕혀서 가명 “R. 바보." (“R. Mutt.”)라고 가명으로 서명 했을까요? 글쎄요. 아마도 그것은 훨씬 더 긴 이야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은 뒤샹(Duchamp)이 " 레디 메이드" (“readymade”) 라고 불렀던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서명하고 날짜를 적고 갤러리에 전시하여 예술 작품이라고 선언을 한 일반적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공산품입니다. 이를 통해 그는 예술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오랜 견해에 의문을 제기하는 많은 개념을 제기했습니다. 뒤샹 (Duchamp)의 더 큰 목적은 "망막"을 위한 예술 (“retinal” art) 또는 눈을 위해 만든 예술 (art made for the eye)에서 정신을 위해 창조된 새로운 형태의 예술 (new form of art that is created for the mind)로 전환하는 것이 었습니다.
Duchamp’s larger purpose was to shift away from what he called “retinal” art, or art made for the eye, to a new form of art that is created for the mind.
1차세계대전이 발발하고 대부분의 뒤샹의 친구들은 징집이 되어 최전선으로 배치되거나 스위스로 망명을 했습니다. 그러나 뒤샹은 심장 잡음 (heart murmur)때문에 징집에 면제가 되고,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됩니다. 뒤샹이 미국으로 건너 감에 따라 미국에서는 다다이즘이 새로운 성격으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뒤샹은 모나리자가 그려진 엽서한장을 사서 콧수염과 턱수염을 그렸고, 사진 아래에 L.H.O.O.Q라고 적어 넣었습니다. L.H.O.O.Q라는 약자는 프랑스어로 ‘그녀의 엉덩이는 뜨겁다’ ('elle a chaud au cul')라는 말이 됩니다. 뒤샹은 모든 사람들이 존경하는 르레상스 화가 레오나르드 다빈치의 작품인 모나리자를 모욕하는 반예술적인 행동을 한 것입니다.
만 레이 (Man Ray)
오른 쪽은 수염을 깍고 왼쪽은 수염을 기른 만레이의 사진
미국 다다이즘의 대표작가인 만레이는 유대인 이민자였고, 뉴욕에서 건축, 공학 그리고 예술을 공부했습니다. 원래는 화가로 입문을 했지만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Alfred Stieglitz) 때문에 사진에 열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애인이자 모델인 '키키 드 몽파르나스'의 뒷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그 사진에 바이올린이 연상되는 그림을 그려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여인을 바이올린으로 은유한 작가의 유머러스한 창의력이 보이는 작품입니다.
Man Ray, Le Violon d'Ingres, 1924
1915년 마르셀 뒤샹을 만났고, 그와 함께 공동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뒤샹과 함께 뉴욕 다다예술가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1921년 파리로 이주하여 파리 다다와 초현실주의 그룹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다다에서 무슨 일이 일어 났나 ?
다다라는 예술운동은 시작부터 수명이 짧을 것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 개념 자체가 자체 파괴 버튼을 프로그래밍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다다는 "안티 다다이다" ("Dada is anti-Dada")는 다다이스트 그룹에서 자주 사용되는 슬로건 중 하나였습니다. 1920년대 초, 다다이즘은 주요 활동가들이 전 세계에 흩어져 다른 국가로 옮겨 가면서 서서히 불타 오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궤적에도 불구하고, 다다는 20세기 예술과 문화에서 결정적이고 중추적인 순간을 기록했으며, 그 이후의 많은 예술 스타일과 예술운동에 그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니 행동주의 미술, 사회참여적 예술, 미디어 아트, 퍼포먼스 등의 현대미술의 혈액 속에는 다다의 유전자가 아직도 치열한 실험정신이라는 형태로 살아있습니다.
Artist: Theo van Doesburg ( Wikimedia Commons)
몇몇 다다예술가들은 곧 그 뒤를 이은 초현실주의나, 팝아트, 네오다다, 개념미술 등 다른 현대예술운동의 창립 멤버가되었습니다. 이 중에 가장 잘 알려진 사례는 초현실주의입니다. 다다이즘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시작된 팝아트 와 네오 다다와 같은 다른 영역에서도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외에도 반예술로 간주 될 수 있는 뒤샹(Duchamp)의 작업과 철학은 개념 예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1917년 뒤샹이 전시장에 변기를 들고 나오지 않았다면, 1964년에 앤디워홀이 전시장에 슈퍼마켓에서 파는 브릴로 박스를 작품이라고 들고 나오지 못했을 겁니다. 그리고 2019년 12월 5일에는 ‘아트바젤 마이아미’에서 마우리치오 카텔란 (Maurizio Cattelan, 1960~)이 전시장 벽에 바나나 하나를 포장용 테이프로 붙여 놓고 미술작품이라고 전시를 하고, 관람객이 벽에 붙여진 바나나 하나를 12만달러 (1억 4,000만원)에 구매하는 황당한 코미디 같은 현대미술이 등장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괴짜 예술가들이 괴상한 물체를 들고, 미술관에 들어 올 때마다 조롱, 논쟁, 비난 그리고 몰이해로 인하여 소란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세계를 보는 새로운 눈을 갖게 되었고, 미술의 패러다임이 변했고 새로운 개념의 미술- 개념미술, 대지미술, 환경미술, 생태미술 등이 새롭게 등장을 했습니다. 미술은 평범함에 대한 저항하는 반란과 전복을 통하여 새로운 집을 짓고, 역사를 쓰면서 스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앤디 워홀의 브릴로 박스
마우리치오 카텔란 (Maurizio Cattelan)의 바나나
우리나라의 민중미술을 비롯해서 독재적인 정권이나 부패세력의 정치적인 억압과 부조리에 저항하는 사회참여적 예술이나 행동주의 미술은 세상을 변화시켰고, 독재에 얼어 붙은 땅에 새 봄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미얀마 군사정권에 핍박을 받는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예술가들이 전세계에서 저항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인 예술가 아이웨이웨이는 인간의 기본권을 억압하는 중국정부에 대해서 거침없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어 강제 가택연금과 구금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2016년 베를린 영화제에서는 시리아 난민들이 구명보트로 탈출할 때 입었던 구명조끼 14000개로 베를린 음악당 기둥을 덮는 설치미술 작품을 제작하여 전세계인들에게 시리아 난민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 알리고, 유럽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판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웨이웨이, 난민의 구명복, 2016년 베를린 영화제
다다 이후 나타나고 있는 팝아트, 장소특정적 예술, 관계의 예술, 개념미술,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 대지미술, 환경미술, 생태미술, 게릴라미술, 미디어 아트, 비디오 아트 등 다다 이전에는 미술이라고 절대로 인정받기 어려운 성격의 미술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들은 대부분 다다이스트들의 영향을 받았고, 다다가 만들어 놓은 다리가 있었기에 현대미술로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연구를 하고 감상을 하는 많은 근현대 미술운동은 다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다다이즘과 관련된 또 다른 아티스트인 앙드레 브르통 (André Breton)이 죽음을 직전에 두고 “기본적으로 다다 이후로 우리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다다의 영향은 시각예술 밖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은 다다는 70년대 록 음악의 탄생과 그 후에 이어지는 펑크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많은 문화관계 전문가들은 다다이스트 비주얼이 오늘날 인터넷 비주얼 문화, 특히 밈(Memes)이나 NFT (Non Fungible Token)의 많은 부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널리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다이즘이라는 반 예술적인 예술 반란은 약 100년 전에 일어 났지만, 여전히 현대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아마도 현대예술은 이전보다 다다이즘의 영향을 받은 예술이 더 많을 것입니다. 현대예술이 이해하기 어렵고, 난해하다고 느끼는 것은 그 뿌리인 다다이즘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다를 이해하면 난해한 현대 예술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